즐겨찾기+ 최종편집:2019-11-17 오후 06:33:5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건강/의학 여행/레저 음식/맛집 패션/뷰티
뉴스 > 건강/의학

(예스치과의 치아사랑이야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최성필 기자 / tjdvlfl113@gmail.com입력 : 2019년 09월 18일


요즘 치과에서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일반인들에게는 알 듯 말 듯 한 용어로 어렴풋이 알 것 같지만 정확한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다. 그래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될 수 있도록 설명해 보고자 한다.

운전을 하다 보면 없어서는 안될 것이 바로 네비게이션이다. 예전에는 지도를 보고 목적지를 찾아갔고 목적지에 도달하기 전에 많은 경험을 했을 거라는 것은 말을 하지 않아도 경험했던 사람들은 알 것이다. 지도를 보고 목적지에 도착한 것이 큰 의미가 있었고 기쁨이 있었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고, 길을 자주 헤매는 단점이 있었다.

요즘 와서 네비게이션 없이는 새로운 곳을 가는 것을 생각하는 것은 정말로 상상할 수가 없다. 그만큼 편리하고 많은 혜택을 가져다 주는 물건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무엇일까? 길안내해주는 임플란트 식립 방법이라고 하면 이해될 수 있으려나?

쉽게 설명을 하면 치과임플란트가 식립 될 입안의 치조골 중 원하는 위치에 임플란트가 위치될 수 있
도록 안내를 해주는 임플란트 시스템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이다.
그럼 어떻게 길안내를 할 것인가?

몇가지 데이터가 필요하다. 네비게이션에서 지도와 주소가 필요한 것처럼, 임플란트를 위한 지도는 입안의 뼈상태와 입안의 치아와 잇몸 상태를 말할 수 있으며, 이것을 입체적인 지도로 만들기 위해 CT와 3D 스캐너가 필요하다.

↑↑ 사진1
데이터를 만드는 과정은 (사진1)을 보면 얼굴 CT 사진과 입안의 3D스캐너를 촬영하는데 CT는 뼈에 대한 지도라고 보면 될것이고, 입안의 3D스캐너촬영은 치아와 잇몸에 대한 지도라고 보면 될것이다. 스캔된 사진상에서는 뼈는 보여 지지 않고 우리가 눈으로 보여지는 것만 정확히 재현이 된다. 그래서 뼈를 볼수 있는 CT 정보를 스캔정보와 정확히 중첩을 해야 한다. 이러면 우리가 원하는 지도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상에서 스캔과 CT의 중첩된 데이터에 임플란트 회사에서 제공한 실제와 똑같은 원하는 길이와 두께의 임플란트를 가장 좋은 치조골에 기능하기에 제일 좋은 방향과 위치를 잡아 위치시킨다(사진2)

↑↑ 사진2
이 과정을 컴퓨터상에서 모의수술을 하는 과정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이제는 그 위치를 어떻게 입안에 그대로 재현할 것인가가 문제다. 이것은 입안에 있는 움직이지 않는 물체가 필요한데 치아가 있으면 가장 좋다. 여러가지 방법을 다 설명할 순 없지만 원리는 움직이지 않는 것 예를 들어 치아를 이용해 컴퓨터상에서 치아에 장착할 수 있는 장치를 디자인하고 장치를 만들어 3D 프린터를 이용해 장치를 출력하면 된다.(사진3)

↑↑ 사진3
이 장치는 치아에 정확히 장착되는지 확인하고 각 임플란트 회사에서 만들어진 자기회사만의 전용드릴로 뼈에 길을 만들어 임플란트를 식립하면 원하는 위치에 그대로 식립할 수 있게 된다. (사진4)

↑↑ 사진4
네비게이션을 사면, 0점 조정을 하듯이 반드시 네비게이션임플란트도 이 데이터가 정확한지 0점 조정이 필요하다 즉 두개의 데이터가 정확히 중첩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번 반드시 필요하다. (사진5 )

↑↑ 사진5
임플란트의 디자인 개수는 원하는 만큼 할수 있는데 즉, 한 개에서 10개 이상까지 임플란트 식립이 가
능하고 치아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제작과정은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여기서는 치아가 있는 상태를 위주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은 수술을 두려워하는 사람에게 아주 좋다.

치조골이 너무 얇은 경우를 제외하고 치조골 이식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이럴 경우 무절개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수술에 대한 부담이 많이 적어진다.
미리 모의 수술을 했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매우 적게 걸리게 된다.
물론 장점이 많이 있지만 단점도 있을 수 있다.

컴퓨터상에서 중첩을 정확하게 해야하며, 이것이 안되어 있을 경우에는 모든 데이터가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만큼 중첩에 대한 신중함이 필요하고 항상 입안에서 실제 중첩이 잘되었는지 확인하고 식립해야 한다.

또 하나는 실제 환자가 느끼는 수술시간은 적지만 치과스텝들과 치과의사들은 수술을 준비하는 과정이 많이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환자에게 있어서는 단점이라고 볼수 없고, 오히려 더 신중하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겠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식립 뿐만 아니라 식립 후 임시 치아 제작에 있어서도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하는 경우에는 식립할 임플란트위치에 캐드캠 시스템으로 기둥을 미리 디자인하고 그 기둥에 임시치아 디자인까지 한 다음에 기둥과 임시치아를 출력하여 식립 당일에 기둥을 임플란트에 체결하고 임시치아를 장착시키는 것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즉 임플란트 식립과 동시에 임시치아까지 한번에 제작가능하며, 이 모든 것이 컴퓨터 프로그램상에서 이루어지며, 식립위치가 정해지면, 기둥형태와 임시치아도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어 장착시간이 줄게 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소개되지 못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의 장점과 응용할수 있는 분야가 많이 있다.

지금 까지 궁금해 하고 있는 전반적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 충분한 이해가 되었 길 바라며 이 글을 마무리 할까 합니다.





최성필 기자 / tjdvlfl113@gmail.com입력 : 2019년 09월 18일
- Copyrights ⓒ프라임경북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네이버블로그카카오톡


 
가장 많이 본 뉴스
본사 : 상호: 프라임경북뉴스 / 주소: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중앙로 82 / 발행인·편집인 : 김은미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은미
mail: press@gbprimenews.com / Tel: 054)256-3100 / Fax : 054)254-8818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 000200 / 등록일 : 2011년 11월 28일
경북본부 : 안동시 풍천면 천년숲동로 46코라루프라임시티 409호 / 전화 : 054-857-0330 / 팩스 : 054-857-0331]
대구본부 : 대구시 수성구 무열로 113-1 3층
Copyright ⓒ 프라임경북뉴스 All Rights Reserved. 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요강을 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