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

새누리당 정수성 의원(경북 경주, 산업통상자원위)은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정회의에서 최근 발생한 원전관련부품 시험성적서 위조와 방폐장 완공시기 연장, 한․중 FTA와 관련하여 산업부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한수원과 방폐장에 위조된 시험성적서로 납품된 부품이 안전성과 관계가 없는 일반산업품목이고, 방폐장 완공연기가 공사기간 연장이 아닌 인허가 취득을 위한 기간을 연장하는 것임에도

산업부와 한수원, 원자력환경공단이 이에 대한 정확한 사실을 적극적으로 알리지 않아서 지역주민들은 대형사고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늘 불안해하고 있다”라고 말하면서 쿠시마 원전사고 이 후 원전이나 방폐장을 바라보는 국민의 눈은 달라져 있으며, 세월호 사고 이 후 안전에 대한 국민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이 부분을 신경써 적극적인 대응을 할 필요가 있다”라고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특히, 방폐장 완공 연기에 대해서 주민설명,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산업부가 원안위와 원활한 소통을 하지 않아 여전히 부처 간 칸막이가 존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강하게 질타했다.
또한, 한․중 FTA 협상과 관련하여 경주지역 특작류를 비롯한 작물이 민감품목에 포함될 것을 요청하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어업인들과 간담회를 가져볼 것을 주문했다.

이에 대해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 의원님의 지적에 공감한다”면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고, 엄중히 따질 것은 따지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유사한 사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