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용수비대원 합동안장식 개최

   

이병석 국회의원(새누리당, 전 국회부의장)이 회장을 맡고 있는 (재)독도의용수비대기념사업회가 11월 21일 오전 10시 국립대전현충원에서『제60주년 독도대첩 기념식 및 독도의용수비대원 합동안장식을 거행했다.

이번 행사는 독도의용수비대 생존대원과 유가족을 비롯해 이병석 회장, 최완근 국가보훈처 차장, 독도의용수비대 정원도, 최부업, 오일환, 박영희 대원과 관내 기관장, 보훈단체장, 독도유관 단체, 충남지역 청소년명예대원 등 300여 명의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엄숙히 진행됐다.

독도대첩기념식은 독도수호감사패 증정, 이병석 회장의 기념사, 최완근 차장의 축사, 독도수호 영상물 상영, 충남지역 청소년명예대원 대표인 충남고 정필문 군의 독도수호결의문 낭독, 역사 어린이 합창단의 기념공연 순으로 진행됐으며, 합동안장 행사는 종교의식, 유족대표 추도사와 헌화 및 분향, 헌시 낭송, 조총 발사 및 묵념, 영현봉송, 안장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합동안장식에는 홍순칠 대장을 비롯한 대원 12명과 대원 배우자 5위 등 모두 17위가 국립대전현충원 합동안장 절차에 의해 엄수 됐으며, 합동안장은 지난해 7월「국립묘지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개정으로 독도의용수비대원의 사망 시 예우를 위한 국립묘지안장 대상에 포함하게 됨으로써 그 동안 개별묘역으로 관리돼 오던 것을 유가족의 안장 희망에 따라 국립현충원에 영면하게 됐다.

이병석 회장은 “독도의용수비대원에 대한 사망 시 국립묘지안장예우는 이분들의 독도수호 공헌에 대한 국가의 당연한 의무이기도 하며 유가족들의 오랜 숙원이었다”며 “오늘 이곳 대전 국립묘지에 영면하게 되어 무거운 짐을 내려놓은 것처럼 소임을 다할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독도의용수비대의 헌신과 공훈을 기리고 국민들의 독도사랑, 나라사랑 정신을 확산시켜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