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4기 이후 산업단지 68%, 입주기업 53% 증가

  ▲ 경주 양남일반산업단지

경상북도는 2006년 민선4기 출범이후 산업단지 68%, 입주기업 53% 증가했고, 산업단지내 1천 7백여 기업을 추가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도는 2020년까지 산업단지 면적을 194㎢로 확대하고 주력산업 유치기반을 마련하는 등 산업단지를 경북의 중추적인 성장 동력으로 육성, 지원할 계획이다.

도에는 현재 국가산업단지 9개와 일반산업단지 76개, 농공단지 68개 등 154㎢의 면적에 153개 산업단지가 조성됐거나 조성 중에 있으며, 4천 9백여 업체가 입주해 18만 1천여 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다.

이는 2006년 당시 91개 산업단지(105㎢) 3천 2백여 업체가 입주한 것과 비교할 때 괄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지리적인 위치상 산업단지와 기업 유치가 수월한 여건이 아님에도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산업단지수로는 전국 2위, 지정면적으로는 전국 3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하다.

도는 2014년부터는 도내 산업의 선진화, 첨단화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조업 위주의 산업구조를 젊은 층이 선호하는 지식기반 위주의 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노력한 결과 올해 1월 19일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한 도시첨단산업단지 공모에 경산지구가 최종 선정돼 지정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기존 노후산업단지의 근로․정주여건 개선으로 산업경쟁력과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청년과 기업을 위한 혁신공간을 늘려 산업단지를 산업문화와 도시문화가 어우러진 혁신커뮤니티 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한 구미1국가산업단지 구조고도화사업도 본격적인 착수를 앞두고 있다.

동해안 시대를 열어 갈 영일만 신항 건설과 포항~울산간 고속도로 개통에 맞춰 포항지역의 산업용지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포항블루밸리(6.12㎢) 조성과, 국내 대기업, 도레이첨단소재 등 외국자본의 대규모 지역내 투자를 적기에 유치, 지원하기 위한 구미하이테크밸리(9.34㎢)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경북도는 공사 중에 있는 88고속도로, 상주~영덕간, 상주~영천간, 포항~울산간, 포항~영덕간 등 고속도로와 중앙선 복선전철화, 동해중부선철도 등 광역SOC망의 확충이 완료되면 지역 간 물류 흐름이 개선되어 산업용지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기대하고, 2020년까지 지금보다 40㎢ 늘어난 194㎢의 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균형발전을 위한 권역별 산업단지 발전전략에 따라 동해안권에 환동해 해양신산업과 접목되는 해양바이오, 과학, 에너지산업을, 서부권은 구미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첨단산업권으로서 IT, 디지털산업 등 스마트융복합산업을, 남부권은 광역대도시권으로서 대구와 경산학원연구 인프라를 활용한 창의지식산업을 육성하고, 북부권에는 신도청의 성장을 기반으로 바이오산업 등 생태문화산업을 중점유치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김관용 도지사는“각종 규제완화와 특성화된 산업단지 확충 등 기업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ICT융복합, 로봇, 첨단의료․바이오, 물융합, 에너지 등 미래 먹거리 주력산업을 육성함으로서 청년이 모이고 서민이 새롭게 일어서는 희망경북 구현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