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독 소재 분야 공동연구 및 협력 가속화

  ▲ 막스플랑크 철강연구소(MPIE)와 국제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연구소는 11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독일 뒤셀도르프에 위치한 막스플랑크 철강연구소(MPIE)와 국제 공동연구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MPK 박재훈 소장과 MPIE의 게르하르트 뎀(Gerhard Dehm) 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과학자 교류, 공동연구 협력 방안, 신진 연구인력 양성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가게 된다.

특히, 신기능성 나노 소재분야의 공동연구를 중점 추진하여 국내 세 번째 막스플랑크 연구센터의 설립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연구소와 MOU를 체결하는 막스플랑크 철강연구소(MPIE)는 막스플랑크재단과 독일 철강협회의 지원을 받아 1917년에 설립되어 독일을 비롯해 세계 철강 및 관련 금속합금 부분의 기초연구를 이끌어가는 연구소이다.

MPIE는 야금공정공학, 계면화학 및 표면기술, 정밀물리 및 변형공학, 재료기술 등이 주요 연구 분야로 약 300명의 인력으로 운영되고 있다.

막스플랑크 한국/포스텍연구소는 지난 2010년 세계 최고 기초과학연구소인 독일 막스플랑크재단과 포항공과대학교의 협약에 근거하여 설립되어, 아토초과학과 복합소재 분야에서 독일 막스플랑크 연구소와 함께 두개의 막스플랑크 연구센터를 설립하여 국제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포항시 고원학 강소기업육성과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신 기능성 나노 소재 분야의 선도적 연구가 가속화 되어 창조경제를 주도하는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의 성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