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 세계물포럼 주제별 과정 특별프로그램 ‘워터쇼케이스’

인도, 방글라데시, 일본 등 다수의 해외 팀들이 참가한 가운데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실행사례 경연대회’인 ‘워터쇼케이스 월드 파이널이 4월 15일 대구에서 열린다.

2015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대회는 지난해 8월부터 금년 1월까지 진행된 물문제 실행사례 모집 프로그램인 ’워터쇼케이스‘의 본선 최종 무대이다.

워터쇼케이스는 제7차 세계물포럼의 핵심과정인 주제별과정의 특별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모든 물관련 이슈에 대해 해결책과 구체적 실행사례를 발굴하는 동시에 유사 물문제에 대해 실현가능한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개최한다.

예선은 온라인 사례공모를 진행하여 총 120여 개의 국내외 사례를 제출받아 1차 온라인 사전심사를 통해 각 사례가 갖는 실행력, 기여도, 재현가능성, 성과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이를 통해 3월, 최종적으로 워터쇼케이스 월드 파이널 본선 진출 총 9개팀이 선정되었으며, 이들은 본 행사에서 사례 발표와 포스터 전시 등을 통해 물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국내외 인사 7인으로 구성된 최종심사단과 현장 청중의 평가를 받게된다.

본선 무대는 15일 오전 11시 20분부터 대구 인터불고 엑스코에서 진행되며, 사전심사를 통해 선정된 본선 참가자 9팀에게는 심사단의 프레젠테이션 평가와 청중 현장투표를 통해 대상(Best, 1팀), 최우수상(Excellent, 3팀), 우수상(Outstanding, 5팀)으로 나뉘어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ㅇ 대상에는 워터쇼케이스 트로피와 동시에 ‘대구·경북 워터프라이즈’ 상(트로피와 상금 3,000만 원)이 수여되며, 최우수상 3팀은 트로피와 더불어 평가점수에 따라 차등적으로 각 1,000만 원, 600만 원, 4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이번 세계물포럼에는 워터쇼케이스 수상식 외에도 King Hassan II Great World Water Prize, Kyoto World Water Prize, Mexico Water Prize 등 물과 관련한 다수의 수상식이 있을 예정이다.

특히, 대구·경북 워터프라이즈(Daegu & Gyeongbuk Water Prize)는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의 지원 하에 제정된 제7차 세계물포럼의 특별상으로, 제7차 세계물포럼의 주제별과정과 과학기술과정의 특별프로그램인 ‘워터쇼케이스’와 ‘월드워터챌린지’를 통해 선정된 가장 혁신적인 사례에 각 삼천만 원의 상금과 부상이 수여된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