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언문 채택, 물입법 헬프 데스크 사업 추진

15일7차 대구․경북 세계물포럼이 중반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경상북도에서는 물 문제 해결의 열띤 토의가 진행되고 있다.

오전 9시 세계 각국 국회의원들의 입법 및 예산 지원을 통한 물 문제 해결의 장인 국회의원과정 회의가 경주HICO에서 열렸다.

국내 주요참석자는 이주영(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 길정우(서울 양천구갑), 정우택(충북 청주시상당구), 이완영(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류성걸(대구 동구갑), 이자스민(비례대표), 박윤옥(비례대표) 국회의원 등과, Amade Boudou(아르헨티나), Marcel Niar(카메룬), Arnaldo Iardim(브라질), Mlungsi Johnson(남아프리카) 국외 주요참석자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물 관련 입법 활동 지원을 위한‘국회의원 핼프데스크*’사업추진 및 제7차 세계물포럼 국회의원 선언문 채택 등 지구촌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전 세계 국회의원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세션1에서는 경북지역의 이완영 국회의원(고령․성주․칠곡군)이‘Water & Climate Change’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고, 세션2‘Water Governance’, 세션3‘Right to Water’, Special Cross Session에 이어 국회의원 선언문 발표가 있었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국회의원들은 국제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물 관련 문제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만큼, 이번 국회의원 과정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지구촌 물 문제 해결에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며,“우리나라 물 산업 발전을 세계에 알리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물 시장에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든든한 디딤돌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