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안전 특별사법경찰관 도입을 통해 원전비리 제도적 차단 기대

정부는 지난달 30일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한 정상화 추진협의회에서 2015년「비정상의 정상화」추진계획을 확정·발표했다.

이번 추진계획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정상화 성과 체감도 제고를 목표로, 올해 추진할 ‘정부핵심 과제’로 100대 과제를 선정하여 정부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100대 정부핵심 과제는 △공공부문 개혁, △법질서 확립,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 △국민안전 확보 등 4대 분야에 걸쳐 선정되었다.

특히 공공부문 개혁 분야로서 범정부차원에서 지속적 추진이 필요한 ‘원전비리 근절’ 등 기존과제를 보완하여 집중 추진․관리하기로 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이은철, 이하 원안위)는 ‘특별사법경찰관 제도’(이하 특사경)를 연내에 도입하여 제도적으로 원전 비리를 척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원안위는 특사경 도입시 원전 비리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수사 활동으로 원자력 안전 분야의 전문지식을 활용한 특화된 수사가 가능해 짐에 따라 위・탈법 행위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더불어 원전 공공기관 관리․감독 강화를 위한「원자력발전사업자 등의 관리․감독에 관한 법률」(산업통상자원부 소관)도 오는 7월 시행을 앞두고 있어, 올해는 원자력 안전 체계 구축을 위한 ‘원전비리 근절’ 정상화 추진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은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국민이 신뢰하는 원자력 안전체제 구축을 위해 한층 강화된 제도를 마련하여, 원자력 안전을 체감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