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광양제철소 20개 공장 상호점검…안전수준 상향 평준화 기대

  ▲ 포스코 안전방재 크로스진단TF팀이 포항제철소 열연공장의 서류심사 및 안전진단에 나섰다.

포스코가 지난해에 이어 사내 안전방재 분야 전문가를 활용해 양 제철소 간 안전방재 크로스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글로벌안전보건그룹과 포항·광양제철소 안전방재부 직원, 안전파트장 등 총 28명으로 구성된 ‘안전방재 크로스진단TF팀’은 ‘선강팀’과 ‘압연팀’으로 나뉘어 5월 11일부터 22일까지 2주간 포항과 광양제철소에서 안전방재 분야 활동현황을 밀착 점검한다.

양 제철소 20개 공장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진단은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 동일 생산공정의 안전활동 현황을 상호 점검하고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중대재해를 유발하는 취약요인을 제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현장 안전방재 활동을 정밀 점검하고 부서별 맟춤형 개선안을 도출해 전사 안전수준을 상향 평준화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TF팀은 체계적이고 정밀한 현장진단이 이뤄질 수 있도록 중점 점검항목과 구체적인 진단방법 등에 대해 수차례 의견을 나눴다. 안전방재 크로스진단은 안전활동체계·실행 분야와 방재분야로 나뉘며 과·공장장, 파트장 등 직책보임자 인터뷰와 서류심사, 현장진단으로 진행된다.

안전활동 분야에서는 △위험성 평가 △안전보호구 및 안전기법 이행 정도 △안전행동관찰 △공정안전관리(PSM) 이행 상태 등을 집중 점검하고, △안전작업허가서 준수와 TBM(Tool Box Meeting) 실시 여부 △ILS(Isolation Locking System) 운영현황 △안전보호구 착용상태 △안전장치 및 시설물 관리 등 안전활동 실행 정도를 평가한다.

방재 분야에서는 △비상대응조직 구성 △교육 현황 △안전 취약개소 및 설비 등을 면밀히 살펴 재난관리체계를 잘 갖추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포스코는 TF팀의 진단결과를 토대로 현장 위험요인을 없애는 근본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우수사례는 더욱 발전시켜 무재해 산업현장 구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