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SS로 메르스 걱정 없는 대대적인 위생문화 혁신

  ▲ 세명기독병원 QSS발대식

포항시가 포스코와 함께 ‘깨끗한 도시, 건강한 포항’을 유지하기 위해 QSS 혁신허브 활동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건강도시 조성 등 ‘클린포항’을 대대적으로 추진한다.

이는 최근 메르스 사태 이후 시민들의 위생, 건강, 청결 등과 침체된 지역경제 살리기가 시민사회의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이에 대한 특단의 대책으로 추진되는 것으로서, 관내 주요 의료기관과 위생업소를 중심으로 한 혁신적인 클린 문화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올 상반기부터 포스코 혁신허브팀의 컨설팅을 받아 세명기독병원과 죽도시장 회상가 11개소에 대한 QSS 혁신활동을 추진하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참여 대상을 더욱 확대 추진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전국 최고의 청결한 의료기관과 식당문화 정착을 통해 메르스로 침체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현재 의료기관 QSS를 시범실시 중인 세명기독병원에서는 병원을 환자 중심의 공간으로 재편성하고 서비스의 질 향상과 청결하고 위생적인 공간으로 탈바꿈해 메르스로 인해 불안한 시민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건강한 사회로 회복해 가는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향후, 의료기관과의 협의를 통해 대형병원 및 다양한 분야의 개인병원 등으로 QSS 추진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한 현재 추진하고 있는 ‘전국최고 죽도회상가 조성을 위한 QSS 활동’을 각종 음식업소로 대상을 확대해 식품위생 환경개선 및 호객행위 근절, 친절마인드 함양 등 컨설팅과 현장 개선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특히, 참여 업주들에 대한 마인드 함양을 위해 QSS 활동 설명회, 친절 및 QSS 기본개념 교육, 벤치마킹, 현장 진단, 개선활동 및 성과공유 등 단계적인 시스템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