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한국인 개인 맞춤형 약물 치료를 위해 진균 감염 치료제인 보리코나졸에 대하여 한국인에서 적정 용량을 예측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보리코나졸은 동일 용량을 복용하면 효소 반응이 잘 일어나지 않는 사람의 경우 정상인에 비하여 간독성, 신부전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신중한 투여가 필요한 치료제다.

이번 한국인 약물유전형 확보는 개인맞춤약물을 위한 8번째 특허로서 그 외에도 약물대사효소, 수송체 등 약물유전자 25종의 한국인 약물유전형을 확보하고 있다.

식약청은 한국인을 대상으로 보리코나졸 약물대사효소인 CYP2C19 유전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인 60% 정도가 보리코나졸 용량 조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한국인 중 CYP2C19의 정상대사유전형을 지닌 사람은 전체 36%에 불과하였으며, 중간대사유전형은 47%, 대사저하유전형은 15%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이 동일 용량(400mg)의 보리코나졸을 복용 시 보리코나졸의 인체노출용량은 정상대사자의 경우 15337ng/ml·hr, 중간대사자는 29841ng/ml·hr, 대사저하자는 60749ng/ml·hr로 한국인 간에도 최대 4배 정도의 약물농도 차이가 발생했다.

대사저하유전형 및 중간대사유전형을 가진 사람은 정상대사유전형을 가진 사람에 비하여 CYP2C19 효소의 활성이 낮아 정상대사자에 비하여 보리코나졸의 용량을 각각 1/4, 1/2로 줄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청은 약물유전형에 따른 약물반응의 차이를 연구하여 항응고제 와파린 허가사항을 변경하여 유전형에 따른 용량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약물유전정보 관련 특허 16종을 확보하고 있다고 밝혔다.

향후에도 약물유전형을 고려한 한국인에 적합한 개인맞춤약물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의약품 허가사항에 반영함으로써 한국인 개인맞춤약물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