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차 한-ASEAN 정상회의 사진-공공누리    ⓒ 프라임경북뉴스

이명박 대통령은 19일 오전 캄보디아 프놈펜 평화궁전에서 개최된 제15차 한-ASEAN 정상회의에 참석하여, ASEAN 10개국 정상들과 한-ASEAN 협력 현황을 점검하고 미래협력 방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명박 대통령과 ASEAN 정상들은 우리 정부의 신아시아외교 추진에 따라 2009년 한-ASEAN FTA 완결, 한-ASEAN센터 설립, 한-ASEAN 특별정상회의 개최와 2010년 한-ASEAN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등 지난 5년동안 괄목할만한 관계발전을 이룩한 것을 평가했습니다. 또한, 금년 9월 우리나라의 주ASEAN 대표부 설립을 환영하고, 이를 통해 한-ASEAN 실질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또한 한-ASEAN FTA 체결 이후 계속 증가해 온 한- ASEAN 교역액이 작년에 역대 최고치인 1,249억불에 달한 것을 평가하고, 세계 경제가 어렵지만 2015년까지 목표치인 1,500억불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면서 한-ASEAN FTA의 충실한 이행과 활용률 제고 등을 통해 교역확대에 더욱 노력하기로 했다.

ASEAN 회원국 정상들은 2015년 ASEAN 공동체 출범에 있어 주요 해결과제인 역내 개발격차 해소를 위한 한국의 기여에 사의를 표했으며, 이명박 대통령은 한-ASEAN 공동번영을 위해 대ASEAN 개발원조를 확대해 나갈 것임과 특히 메콩 지역이 역동성을 갖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확인하고, ASEAN 연계성 증진을 위해서도 ICT 등 한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분야를 집중 지원해 나갈 의향을 밝혔다.

양측은 금년도 한-ASEAN 산림협력협정 발효를 환영하고,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 및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의 활동을 통해 녹색성장과 기후변화 대응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양측은 무역·투자, 문화, 관광, 정보자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한-ASEAN 센터의 역할을 평가하고, 한- ASEAN 협력 발전을 위해 동 센터의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