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지사, 개도국 장. 차관 대상으로 지자체 대표 발제자로 나서

  ▲ 김관용 도지사 지구촌새마을지도자대회에서 개도국 장차관들과 새마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2015 지구촌 새마을 지도자 대회’가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황교안 국무총리, 개도국 장・차관 등 새마을관련 국내외 인사 5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터불고 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해외 개도국 현장에서 활동하는 새마을 지도자들을 격려하고 새마을운동 성공사례와 경험 등을 공유하기 위한 자리다.

경북도는 24일 개막식에서 김관용 경북도지사 축사와 새마을 운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에 대한 발제, 새마을운동 발상지 투어 지원 등으로 이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첫째 날, 김관용 도지사는 축사에서 새마을운동의 발상지인 대구경북을 찾아주신 지구촌 새마을 가족들에게 감사를 드리고, 또한 그동안 추진해 온 새마을운동의 효과적인 추진과 성공적 전략방안을 지구촌 새마을 지도자 여러분과 한자리에 모여 모색하기 위한 뜻 깊은 자리임을 강조했다.

오후에는 ‘고위급 라운드 테이블’에서 행자부 관계관, 개도국 장차관 15명, 농진청장 등 총 18명이 참석하고, 각국 대표단 20명, 주한 개도국 대사 18명 등을 대상으로 새마을운동을 지구촌에 확산・보급하고 있는 김관용 도지사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표해서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이란 주제로 발표했다.
김 지사는 새마을운동의 발생배경, 새마을운동은 대한민국의 근대화의 기틀, 새마을운동에 대한 지방행정의 역할과 변화, 경북의 새마을세계화사업 등에 대하여 발표하여, 개도국에서 온 해외인사들로부터 깊은 관심과 갈채를 받았다.

특히 개도국에서 온 고위인사들은 김지사에게 많은 지원에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 발상지 道로서 개도국의 많은 마을들에게 새마을을 확대・전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 지사는 현재 9개국 27개마을에 해외새마을봉사단이 파견되어 있으면, 내년부터는 15개국 42개 마을에 해외새마을봉사단을 확대・파견해 개도국의 빈곤퇴치에 박차를 가해 나갈 것이라면서, “경상북도의 새마을운동은 지구촌 빈곤퇴치의 성공 모델로서 각광받고 있으며 지난 9월 UN차원에서 새마을운동이 21세기 개발도상국에 적용가능한 신농촌개발 패러다임으로 제시되어 주목받고 있으며, 경북도는 2005년부터 새마을세계화 사업을 통해 개도국 농촌의 현대화로 식량 자급화 및 생활환경개선 등으로 주민들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부심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새마을운동을 전 지구촌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