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용품 사지 말고, 무료대여하세요.

   

[프라임경북뉴스 = 김창성 기자]영주시영주시가 출산육아용품 무료대여와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등 출산 지원사업이 지역 산모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영주시보건소는 지난해 6월 15일부터 출산육아용품 대여코너를 운영해 사용하는 기간은 짧은데 가격이 비싸 경제적 부담을 안겼던 육아용품을 무료로 대여해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출산을 유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대여물품으로는 유모차, 휴대용유모차, 보행기, 바운스, 아기식탁의자, 젖병소독기 등 6종이며 대여기간은 2개월로 1개월 1회 연장할 수 있어 현재까지 200명의 회원이 등록하고, 300건의 대여가 이루어지고 있다.

대여는 1인 1점으로 희망하는 산모는 주민등록증,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를 지참하여 보건소를 방문해 회원을 등록한 후 육아용품대여를 신청하면 된다.

영아 출생 후 12개월 미만까지 지원하며, 기저귀 분유 신청일을 기준으로 생후 60일 이내 신청 시 최대 지원한도 12개월분이, 생후 60일 이후부터는 만 12개월까지 남은 기간의 월 단위로 지원된다.

시 보건소는 출산 후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관리를 위해 출산 40일전부터 출산 후 30일까지 시 보건소를 통해 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을 신청할 경우 가정에 건강관리사를 파견하여 산모의 모유수유와 함께 건강관리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영주시보건소는 출산육아용품대여와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산모 건강관리지원 외에도 출산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난임부부와 고위험임산부를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신생아청각선별검사와 미숙아와 선천성이상아에 대한 의료비를 지원하는 등 양육 부담을 덜고 지역의 출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해 지역 산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