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기자 간담회를 통해 행사계획 발표

[프라임경북뉴스 = 임희수 기자 기자] 국내외 25개 브랜드 참가

오는 6월 2~12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16 부산국제모터쇼'에서는 광안대교를 달리는 신차와 스포원파크를 주행하는 친환경 전기차를 볼 수 있게 됐다. 관람객이 모터쇼 참가 업체의 신차를 타고 광안대교, 스포원파크를 달릴 수 있는 것이다. 올해는 부산모터쇼의 행사장인 벡스코 외에도 부산 시내 곳곳으로 부산모터쇼의 외연이 확장돼 이른바 세계 최초로 '달리는 모터쇼'가 열린다.

   

2016 부산모터쇼 조직위원회는 21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부산모터쇼 행사계획을 발표했다. 서울 강남에 이어 국내 완성차업체 및 수입자동차업체 간 최대의 격전지로 꼽히는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리는 부산모터쇼는 지난 2014년보다 14% 증가한 25개 국내외브랜드가 참가하고 참가업체의 전시면적도 14%나 늘어나 역대 최대 규모다.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 외에도 부품과 용품 등 100여 개 업체가 참가해 220여 대의 최신 차량을 전시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현대·기아차, 제네시스, 한국지엠, 르노삼성자동차 등을 비롯해 현대 상용, 기아 상용 2개의 상용차 브랜드 등 모두 7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해외에서는 아우디, 벤틀리, 비엠더블유, 캐딜락, 포드, 인피니티, 재규어, 랜드로버, 렉서스, 링컨, 마세라티, 메르세데스-벤츠, 미니, 닛산, 토요타, 폭스바겐 등 16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벤틀리는 이번에 처음으로 부산모터쇼를 찾는다. 상용 브랜드인 만트럭과 이륜차 야마하도 첫선을 보인다.

하지만, 쌍용자동차는 지난 2014년에 이어 올해도 참가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올해 불참을 선언한 브랜드는 쌍용차를 비롯해 FCA(피아트크라이슬러오모빌), 볼보, 롤스로이스, 포르쉐, 푸조-시트로엥, 페라리, 혼다 등 10여개 브랜드에 달한다.

올해 부산모터쇼의 가장 큰 특징은 행사장이 벡스코뿐만 아니라 부산 시내 일원으로 확대된다는 점이다. 부산모터쇼를 여타 세계적인 모터쇼와 차별화하기 위해 조직위가 고심 끝에 만들어 낸 아이디어다.

우선 관람객들이 참가 브랜드가 출품한 신차와 전기차를 전시장뿐만 아니라 시내 도로에서 직접 탑승해 볼 수 있다. 신차 주행체험은 벡스코를 출발해 부산 최고의 관광명소인 광안대교 위를 달려볼 수 있고, 친환경 전기차로는 부산 스포원파크 코스를 돌아볼 수 있다. 모터쇼에 모터스포츠를 접목하기 위해 시도된 '4X4 오프로드 대회 및 시승체험'과 어린이를 위한 야마하 소형 이륜차 시승체험행사는 기장군 일대에 조성 중인 동부산 관광단지내 특별행사장 1만2000㎡에서 펼쳐진다. 또 '오토캠핑 페스티벌'을 광안리 바닷가에서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부산 국립과학관, 스포원, 부산도시공사 등 부산시 산하 공공기관들이 손잡고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자동차 관련 행사들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부산모터쇼에는 최근 자동차업계의 화두인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이슈들이 집중적으로 조명될 전망이다. 부산시는 프레스데이 전날인 6월 1일 저녁 국내외 취재기자단 및 참가업체 임직원 500여 명을 초청해 '미디어 초청 갈라디너'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자율 주행, 전기 자동차 분야의 세계 최정상급 인사들이 연사로 나서 주제 강연을 한다. 이와 함께 '자동차 관련 학술대회 및 세미나' '참가브랜드 VIP 프로모션' '자동차인 네트워킹 행사' 등 자동차산업발전을 위한 교류의 장이 모터쇼 기간 내내 펼쳐진다. 이 밖에도 벡스코 신관 3층 전시장에는 '키즈 모터쇼' '캠핑카관' '부품용품관' 등의 특별전이 마련되며 '자율주행 차, 디자인을 입은 미래'라는 주제로 공모 중인 오토디자인어워드에 최종 선정된 20개 작품도 전시된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