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영주 만들기에 만전을 기하다

  ▲ 영주시 을지연습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영주시는 22일부터 25일까지 3박 4일간 전쟁 직전 및 전쟁상황 등 국가 비상사태를 가상해 현장 대응능력을 제고하는 2016 을지연습에 돌입했다.

시는 22일 오전 6시 10분 전 직원에 대한 비상소집을 시작으로 을지연습을 시작했으며 적의 침공과 기관 파괴 상황을 가정해 중요문서 적정이동 등의 소산훈련을 실시했다.

2일차인 23일에는 전시 주요 현안과제로 문화예술회관 테러, 화재에 따른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각 기관 간 협력체계 및 조치상황을 점검한다.

아울러 3일차인 24일 14시에는 제402차 민방위의 날을 맞아 을지연습과 연계한 민방공 대피훈련을 실시하고, 소방차 길 터주기 유관기관 합동 훈련을 실시해 긴급 차량에 대한 길터주기 시민공감대를 형성하고 소방통로와 소방용수시설 주변 소방차 활동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을 함께 전개한다.

이어 16시에는 영주시청과 영주경찰서, 영주소방서, 육군 제3260부대 3대대 등 100명의 인력과 차량 13대가 동원되어 문화예술회관에서 다중이용시설 테러, 화재 대비 민관군경 합동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날 훈련은 적 특작부대에 의한 문화예술회관 테러,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주민신고 상황전파, 경보발령, 테러제압과 검거, 초기 화재진화 등 실전과 같은 상황을 연출,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한다.

특히 시민들의 전쟁초기 재난 발생 시 대피 홍보와 영주FM방송(89.1Mhz)을 통하여 신속하게 재난상황을 전파하고, 난청지역 해소를 위해 스마트폰에 앱(팟빵)설치 방법 및 청취요령을 홍보하여 참여를 유도하는 등 실질적인 재난대비훈련이 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마지막 날인 25일에는 상황보고와 함께 전시예산 편성운영을 발표하고 강평을 끝으로 훈련을 종료한다.

영주시장은 “이번 을지연습은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효과적으로 대비하고 사태를 조기에 수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으로, 실전처럼 강도를 높여 실질적인 연습이 되도록 적극적인 자세로 근무에 임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