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국가 암 검진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프라임경북뉴스 = 김가영 기자] 포항시 남·북구보건소는 아직까지 국가 암 검진을 받지 않는 주민을 대상으로 우편발송, 1:1전화상담, 문자발송 등 암 검진 홍보에 나서고 있다.

올해 암 검진 대상자는 짝수년도 출생자이며, 암 종별 검진대상은 △위암과 유방암 만 40세 이상 △자궁경부암은 만 20세 이상 여성 △간암은 만40세 이상 간암발생고위험군 대상으로 연 2회 △대장암은 매년 만 50세 이상이다.

국가 암 검진기관으로 지정받은 의료기관 전국 어디서나 검진을 받을 수 있으나, 연말이 되면 병원마다 검진 희망자가 집중되기 때문에 미리 서두르지 않으면 올해 안에 암 검진을 받기 어려울 수 있다.

국가 암 검진 대상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및 건강보험 가입자중 2015년 11월 기준 직장 87,000원 지역 86,000원 이하 납부자가 해당되며, 암 검진 비용은 무료이다. 건강보험 납부액 상위 50% 대상자는 본인부담 10%를 부담하면 된다.

가 암 대상자가 암 조기 검진에서 암으로 확진 받을 경우 건강보험가입자는 연간 최대 200만원, 의료수급자는 220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북구보건소 관계자는 “암 진단을 받고 의료비 지원을 받기 위해 보건소를 방문했다가, 국가 암 검진을 받아 않아 지원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며 “복잡한 연말이 되기 전 꼭 암 검진을 받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