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백세는 건강한 치아에서부터

[프라임경북뉴스 = 김진한 기자]의료기관 접근성이 낮은 지역주민과 거동이 불편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이동치과버스를 이용한 찾아가는 구강진료서비스를 연중 운영했다.

찾아가는 구강보건사업은 개개인의 구강건강상태를 확인하는 일대일 맞춤형 예방사업으로 구강보건교육, 스켈링, 불소도포, 구강검진, 치아홈메우기, 학교구강보건실운영, 불소용액양치사업 등 어린이 구강예방사업을 비롯하여 노년기 구강건강사업까지 전 연령층의 구강보건예방사업에 크게 기여했다.

앞으로도 보건소는 시민들에게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전달하고 이동성이 제한된 취약계층들에게는 직접 찾아가는 적극적인 의료서비스를 실시하고자 한다.

한방 건강프로그램 함께해요!

중풍, 골관절염 예방, 청소년 건강관리, 한방건강마을, 한방금연(침)클리닉, 동병하치(冬病夏治)등 다양한 한의약적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농한기 때 경로당을 직접 찾아가서 운영한 중풍예방교실은 기공체조, 혈자리지압, 식이요법, 중풍예방과 응급대처법에 대한 쉽고 친근감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노년기 건강증진 향상에 안성맞춤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도 중풍과 근․골격계질환 등은 예방과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만큼 포괄적인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 매년 확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 함께 걸어요~ 365 건강걷기 사업

생활 속에서 걷기 실천을 유도하여 고혈압, 당뇨 등 심뇌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고자 「움직이는 발걸음, 건강의 첫걸음」이라는 주제로 365 건강걷기 사업을 추진했다.

맞춤형 프로그램을 위한 수준별·지역별·시간대별로 노르딕 워킹교실, 걸음아 날살려라 야간워킹교실, 여학생 걷기교실, 워킹마을을 운영했다. 또한, 주민 스스로 걷기 사업을 주도하여 지속적인 걷기 운동을 유도하고자 시민 50여명을 운동지도자로 양성하고 동아리 발족도 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2017년에는 실질적인 걷기 프로그램의 활성화를 위해 참여도가 높았던 프로그램을 위주로 확대 운영하여 문경시민의 건강 걷기 활성화로 걷기 실천율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우리마을 건강은 우리가 지킨다!’ 건강새마을조성사업 연장

건강새마을조성사업은 지역사회건강조사와 사망력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내 지역 중 사망력이 높고 건강지수가 낮은 1개 읍면동을 선정하여 주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주민 스스로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와 자발적 건강계획을 수립하는 주민 주도형 맞춤 통합건강프로그램이다.

마을별 맞춤형 프로그램인 건강걷기, 만성질환예방, 싱겁게 먹기, 정신건강증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 한 결과 음주, 흡연, 비만율이 감소되고, 칫솔질, 안전의식, 상호긍정도 등 건강인식변화가 향상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아 우리시는 지역사회통합건강지원단 홍보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작심 365일’ 금연 도우미

흡연자의 금연지원을 위하여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경북금연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전문형 금연캠프를 연계하여 흡연에 대한 전반적 평가, 건강검진 및 기초체력 검사 실시, 전문의사와의 금연진료를 통한 약물 및 니코틴 보조제 처방, 캠프 수료 후 6개월간 지속적인 금연서비스를 제공했다.

앞으로도 금연공동주택을 지정하는 등 금연구역을 확대하여 간접흡연을 예방하고 금연구역 스티커 부착 및 금연 표지판을 설치하고 공중이용시설 지도 점검을 하는 등 금연분위기 조성에 앞장 설 것이다.

아이 키우기 좋은 문경

저출산․고령화가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우리지역 출산장려를 위한 적극적인 행정을 추진해 오고 있다.

출산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임신과 출산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출산장려금을 첫째 120만원, 둘째 240만원, 셋째 600만원, 넷째 이상 1,00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올해 출산가정에 11억 2천만원을 지원하였으며, 특히 셋째아 이상 출산가정에 대해서는 출생아가 10세까지 중증 질병, 상해 등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보장성 건강보험료를 지원했다.

또한 보건소 등록 임부는 산전 초음파·임신성 당뇨·기형아 무료검진, 영양제, 영아내의 지급, 임산부 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출산 후 알뜰육아용품 대여, 고위험임산부 의료비지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등 전폭적인 출산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임산부·영유아 영양플러스사업으로 만6세 미만 영유아 및 임산부의 빈혈, 저체중, 성장부진 개선을 위해 월 1회 이상 영양교육 및 보충식품을 지원해 주고 있다.

치매예방을 위한 어르신 시화전 개최

노인인구비가 24.9%로 초고령사회인 우리시에서 치매예방을 위한 노력은 어르신들의 건강관리뿐만이 아닌 가족의 부양부담과 의료비지출 등 사회적비용 경감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문제다.

보건소에서는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을 위한 우리마을예쁜치매쉼터를 읍면동별로 15개소를 운영하였으며, 청춘학당 3개소와 함께 한글교실과 글짓기 수업을 편성․운영한 결과 어르신들의 자작시 중 50개의 우수작품을 선정하여 작품시상을 하였으며, 수상작품을 족자와 시집으로 제작하여 시화전시회를 개최했다.

작품은 보건소뿐만 아니라 문경시청에서도 2~3주간 전시함으로써 일반 시민들에게도 치매예방을 위한 시화전 개최를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