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도시공간 조성과 대중교통 시스템 개선에 앞장서

  ▲ 권기창 교수

주차문제 해결 없이는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 할 수 없다. 경북도청이 안동으로 이전됨에 따라 정주인구 증가와 함께 유동인구의 증가로 도심과 주택가의 도로가 사실상 주차장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런 와중에 권기창 교수는 시민과 관광객의 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에 도달했다며, 주택가의 경우 이면도로에 불법주차를 함으로 인해 차량통행의 방해로 정체현상이 심화되고 도심의 경우 주말이면 주차를 할 공간이 없어서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만이 극에 다다르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아파트가 밀집한 지역의 경우 주변지역 전체의 도로가 불법 주차로 인해 위기 상황에 발생했을 때 대처능력을 상실하게 만들어 인위적인 재앙이 올수 있는 심각한 수준이라는 것이다.

무엇보다 도시가 성장함에 따라 도시에 살고 있는 주민이 행복하고 관광고객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주차장 확보가 시급한 문제이다. 이와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권기창 교수는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첫째, 단속위주의 정책에서 벗어나 도시공간구조에 맞는 충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구시장 주변지역을 예로 들면 사장뚝 아래의 기존 주차장에 타워형 주차장 건립과 함께 안동초등학교 운동장 지하에 대규모 주차장을 조성하면 시민과 관광객들이 쉽게 구시장을 방문할 수 있게 된다. 구시장 찜닭골목의 경우 대형 주차장이 없어 대부분의 단체 관광객이 방문을 외면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장뚝 아래의 기존 주차장은 대형주차 위주로 안동초등학교 지하 주차장은 소형 주차장 위주로 운영하면 주차문제는 상당부분 해결이 된다.

또한 주차장 조성시 차량 운전자가 주차를 쉽게 할 수 있도록 대각선 주차를 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주차장을 사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진행방향과 직각이 되도록 주차를 하도록 되어 있어 주차하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이다. 주차장에 들어가는 것이 불편한 것이 아니라 편리하다는 인식이 들 수 있도록 주차장을 조성해야 한다.

둘째,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할 수 있도록 대중교통 시스템을 개선하여야 한다. 버스 정보 시스템을 도입하고 쾌적한 승차 환경 조성과 함께 도심에서는 10분 이내에 어디에서든지 쉽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노선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시스템은 구시장과 신시장을 중심으로 하는 원도심에서는 2-3분 마다 탑승 손님이 별로 없이 버스가 다니지만 정하동과 운안동 등 외곽지역에서는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운행됨으로 인해 시민들에게 많은 불편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도시 공간구조에 맞게 대중 교통 노선이 정비되어야 한다.

셋째, 도심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강변 둔치 주차장을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노면전차와 같은 도심 순환 교통수단을 도입해야 한다. 한번쯤 타보고 싶은 이색적인 교통수단이 도입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게 될 것이다.

넷째, 신규 주택 허가시 1가구 2차량 시대에 도래했음으로 거기에 걸맞은 충분한 주차 공간이 확보 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조치가 수반되어야 한다.

권 교수는 이와 같은 다양한 시책을 도입하여 주차문제 해결과 동시에 궁극적으로는 노상 주차장이 없는 쾌적한 도시공간이 조성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이제 안동은 과거의 안동이 아니고 경상북도의 성장을 견인하는 성정거점도시로 성장해야 할뿐 아니라,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문제를 하나하나씩 해결해 가는 지혜를 발휘할 때라는 것이다.

   

한편 권기창 교수는 1962년 안동 출생이다. 안동대학교를 거쳐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경영학 석사, 영남대학교 대학원 이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경북도립대 교수, 국립안동대 교수 등을 역임하는 등 안동에 대부분 머물며 지역민들과 소통해왔으며, 지역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정책개발과 실천으로 안동에 새로운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한국방송신문연합회 주최 '2017 한국의 신지식인상'을수상했고 10월에는 NBN 제정 '2017 혁신인물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오는 8일에는 (사)대한민국가족지킴이 주최 '제6회 대한민국실천대상 및 가족사랑실천우수인증기관' 시상식에서 지역발전부문 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