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위상과 경주브랜드를 상승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



  ▲ 제5차 APEC교육장관회의 개막식    ⓒ 프라임경북뉴스
경주 현대호텔 컨벤션홀에서 5월 22일(화) 오전 9시 APEC 21개 회원국의 교육장관과 대표단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회식이 시작되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21개 회원국의 교육수장들이 미래교육에 대한 논의에 돌입했다.

대통령의 개회사, 2012년 APEC 의장국인 러시아 수석대표, APEC 사무총장의 축사, 이주호 장관의 기조연설로 개회식이 진행됐다.

대통령은 영상메시지를 통해 APEC 회원국 교육장관 및 대표단의 한국 방문을 환영하고, APEC 역내의 지속가능하고 균형잡힌 성장을 위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교육의 미래를 논의하는 것은 뜻 깊은 일로 동반성장을 위해서는 교육의 역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이주호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APEC의 발전을 위한 미래 교육의 역할과 방향’ 이라는 주제로 경제성장에 있어서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의 ICT활용 교육, 직업기술교육, 고등교육 등 주요정책 소개와 APEC 회원국의 경제발전을 위해 실질적 교육협력을 강조하였으며 단순한 정보교환이 아닌 인적·자원·기관간의 협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
개회식 후 교육장관들은 총 3개의 세션에서 ‘미래의 도전과 교육의 대응 : 글로벌 교육, 혁신교육 및 교육협력의 강화’를 주제로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성장을 위한 교육의 역할과 인재양성 방안을 집중 논의 했다.
무엇보다도 이번 회의는 이전의 교육장관회의와는 달리 한국은 의장국으로서 APEC 회원국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공동연구·포럼 등 구체적인 실천방안인 ‘경주선언문’을 도출할 계획이다.

APEC 21개 회원국의 교육의 역할과 인재양성방안을 논의하는 이번 행사를 위해 경주시에서는 완벽한 준비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한편, 최양식 경주시장은 “이번 교육장관회의에서 한국과 경주의 발전된 모습을 회원국에게 알리고 국가적 위상과 경주브랜드를 상승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므로 회의 마치는 날까지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사업 목적에 맞도록 농업인이 작물을 재배하도록 계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