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하천 67억, 지방하천 54억, 기성제․수문 12억, 긴급정비․지장목제거 9억

  ▲ 유수지장목정비

[프라임경북뉴스 = 김운하 기자]경상북도는 도내 하천의 수변환경을 보전하고 자연재해 예방 및 홍수발생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올해 하천 유지보수에 142억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올해 하천유지보수사업으로 국가하천(6개소-낙동강,금호강,형산강,감천,반변천,내성천) 친수지구(고수부지 수변생태공원 37㎢, 제방237㎞)에 국비 67억원을 투자하여 기성제 정비, 제방 풀베기, 친수구역내 수목관리 및 편의시설을 정비하여 지역주민에게 쾌적한 수변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지방하천은 재해에 취약한 하천시설물 보수사업에 22개 시군 34개소 54억원, 기성제정비사업으로 23개 시군 3,812km 6억원, 수문점검․정비는 10개 시군 311개소 6억원, 지방하천긴급정비 및 유수지장목제거사업에 9억원을 투입하여 유수소통능력 제고와 수해피해 최소화에 대비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시범사업으로 하천내 유수지장목 제거사업을 시행하여 하천의 통수단면 확보와 하천내 오염물 제거 등을 통해 깨끗한 하천환경을 조성, 지역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는 하천의 효율적인 이용과 수변환경을 보전하고 유사시 홍수예방 및 홍수발생시 피해 최소화를 위해 지방하천에 기성제 정비, 배수문 점검, 유수지장목 제거, 제방 풀베기 등 친환경적인 하천유지․관리에 애쓰고 있다.

한홍규 경상북도 하천과장은 “매년 하천 유지보수예산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중앙부서에 국비 지원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으며,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하여 하천환경보전 및 재해예방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