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노출된 수도관 및 계량기 보호통 헌옷 또는 보온재로 덮을 것

   
▲ 물절약 실천요령 및 상수도 동파예방 관리요령

[프라임경북뉴스=김진한 기자]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상수도과에서는 지난 22일부터 경주지역에 한파가 지속될 것으로 예측됨에 따라 수도계량기 동파 사고 예방을 위한 대시민 홍보에 나섰다.

시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동파예방 위한 관리요령 안내문과 방송자막을 게재하는 한편, 각 가정에 홍보물을 12,000장 배부하는 등 적극적인 사전 홍보를 펼침과 동시에 수도계량기 동파사고 시 신속처리를 위한 긴급복구반을 편성해 운영 중이다.

시가 홍보한 동절기 상수도 동파예방 관리요령을 보면 ▲야외에 노출된 수도관 및 계량기 보호통은 헌옷 또는 보온재(스티로폼)로 덮을 것 ▲장기간 외출이나 기온이 영하5°C 이하로 떨어질 경우 수도꼭지에 물이 약간 흐르도록 밸브조정 등을 안내하고 있다.

또한 계량기가 동파 또는 파손 됐을 때 계량기 안의 설치돼 있는 밸브를 잠가 더 이상 수돗물이 누수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경주시 맑은물사업본부 상수도과(☎760-7842)로 신고하도록 당부하고 있다.

박수현 상수도과장은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동파예방 사전조치가 무엇보다 중요함으로 시민들이 예방법을 숙지해 둘 필요가 있다.”라며, “또한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물 절약을 생활화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