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특위 활동 통해 포항 등 대도시 특례제도 개선할 것

  ▲ 박명재 의원

박명재 의원(포항남·울릉)은 23일 국회 내 지역경쟁력 제고를 위해 설치된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 지방행정체제개편 소위원회 활동을 통해 “포항시가 100만 대도시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제도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지방행정체제개편 소위는 앞으로 대도시 특례제도 개선, 특별·광역시 자치구·군의 지위 및 기능 개편, 읍·면·동 주민자치회 도입, 시·군·구 통합 및 통합지자체 특례 발굴, 지자체간 행정구역 경계조정 제도 개선 등을 다루게 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행정자치부장관, 경상북도 행정부지사, 청와대 행정비서관 등 중앙과 지방에서의 지방행정 경험을 살려 지방자치의 권한과 책임을 대폭 강화하는데 중심적 역할을 하겠다”고 피력했다.

지방자치발전특별위원회는 새누리당 박명재·정몽준 의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방자치발전특위 산하에 지방분권재정소위원회와 지방행정체제개편소위원회 등 2개의 소위로 구성되었고, 오는 6월 30일까지 활동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 박 의원은 “급속하게 번지고 있는 포항, 경주 등 3개 지역 소나무 재선충병 방재를 위해 포항시 등이 요청한 60억 원의 특별교부세 지원을 유정복 안행부장관과 이경록 차관에게 강력히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