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와 공동개발. 격자구조 사용해 최대 20배 많은 LNG 저장 포스코 첨단 에너지강재 적용.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첫 선보여

포스코가 철강 신수요 창출을 위해 LNG 저장탱크를 개발했다.

포스코는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LNG 수요 증대에 대응한 대용량 저장탱크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에너지 강재 수요 확대의 물꼬를 텄다. 이 탱크는 24일 일산 KINTEX에서 열리는 Gastech2014에서 첫 선을 보일 계획이다.

포스코가 개발한 고망간강 LNG 저장탱크는 기존 최고 저장량 1,000㎥ 보다 20배나 큰 20,000㎥까지 늘어난 획기적인 탱크다. 포스코가 이렇게 대형 LNG 저장탱크를 개발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포스코가 최근 개발에 성공한 고망간강과 카이스트가 보유한 격자구조 기술의 결합 덕분이다. 포스코가 최초 개발한 고망간강은 극저온에서 견디는 에너지강재로 -162℃로 보관되는 LNG에 적합하다. 특히 기존에 사용되는 스테인리스보다 용접성이 우수해 탱크 제작이 쉽다.

이런 우수한 고망간강 경쟁력을 최고로 높이기 위해 적용한 기술이 바로 카이스트의 격자구조 기술이다. 저장탱크 안에 설치된 격자구조는 외벽에 전달되는 압력을 분산시켜 저장량이 늘어도 외벽이 두꺼울 필요가 없다. 격자형 압력용기로 불리는 이 탱크는 모양도 단순한 직육면체여서 대형탱크 제작도 쉽다. 기존탱크는 구형 또는 원통형이라 대형 제작이 어려웠다. 규모가 커지면 외벽이 두꺼워져 비용이 늘고 가공도 힘들다.

고망간강 격자형 압력용기는 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에 혁신을 가져올 전망이다. 직육면체형이라 탱크 설치공간이 줄어들고 제작비가 훨씬 적게 들기 때문이다. 13,000 TEU급 컨테이너선에 15,000㎥ 격자형 압력용기를 적용하면 900개 컨테이너를 추가 선적할 수 있다. 고망간강의 가격은 기존 재질인 스테인리스 3분의 2 수준으로 5,000㎥ 탱크 제작비용이 20억원 절감된다.

포스코와 카이스트는 고망간강 격자형 압력용기 검증도 마쳤다. 한국선급과 미국선급에 이어 미국기계학회에서 압력용기 인증(ASME U2 Stamp)을 획득했다. 더 나아가 포스코 제품운반 선박에 고망간강 LNG 저장탱크를 설치해 안정성을 입증할 방침이다. 가격과 제작성이 좋은 고망간강이 국제표준 LNG 저장탱크 소재로 인증되면 전세계 LNG 탱크에 적용 가능해 큰 신규 수요가 창출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