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길숲 등 9개소…300~500권의 다양한 도서 보유

▲철길숲에 설치된 스마트도서관 전경. (사진 = 포항시)
▲철길숲에 설치된 스마트도서관 전경. (사진 = 포항시)

포항시립도서관은 시민들이 자주 방문하는 병원, 공원 등과 거리가 멀어 공공도서관 이용이 힘든 곳에서 무인 도서관을 운영해 시민들에 편의를 제공하고있다.

포항시 무인 도서관은 총 9개소로 포항의료원, 세명기독병원, 포항운하, 송라면 행정복지센터, 철길숲 스마트도서관은 365일 24시간, 현진에버빌 스마트도서관은 연중 오전 8시~오후 9시, 오천읍민복지회관, 인덕동어울림복지회관, 두호동노인복지회관 스마트도서관은 각 회관의 운영시간에 맞춰 운영된다.

각 도서관은 300~500권에 달하는 장서를 보유 중이며, 이용자의 희망 도서 및 신간, 베스트셀러를 고려해 수시로 도서를 교체하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독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도서관 이용은 시립도서관 회원증으로 할 수 있으며, 이 중 5개소(포항의료원, 노인복지회관, 포항운하, 세명기독병원, 현진에버빌)에서는 신분증으로도 1인당 2권씩 14일 대출이 가능하고, 자료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대출한 스마트기기에서의 반납을 원칙으로 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스마트도서관으로 누구나 접근하기 쉬운 독서 환경을 제공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시민들의 문화생활 충전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