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만나 정부 차원 종합적인 대책 마련 요청, 적극 지원 밝혀.

  ▲ <사진제공=울릉군청>

최수일 울릉군수는 16일 박명재 국회의원(포항남․울릉)과 정홍원 국무총리를 만나 중국어선 동해 수역 조업으로 지역 어업인들의 어려움을 설명하고 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대책 마련을 요청했다

주요 종합대책 건의내용은 ▶중국어선 울릉도․독도 연근해 출몰과 불법어업 단속을 위한 법령검토 및 정비(외교적 대응방안 마련) ▶중국어선 긴급피항에 따른 피해 상황 해결방안 강구 ▶울릉군 어업지도선 소형(27톤) 및 노후화(1992년 건조)로 신규 어업지도선 건조와 단속 전담반 신설 ▶지역 어업인 안전조업 및 오징어 어획량 감소에 따른 어민 생존권 보장을 위한 정부 차원의 보상 대책 마련 등을 건의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울릉군 어업인 생계대책을 위해 관계장관과 협의 후 대책을 결정ㆍ지시하겠다. 불법어업을 단속할 수 있는 대형 어업지도선과 단속반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울릉도ㆍ독도 연안에서 중국어선 출몰에 대해 해경 함정·헬기 등을 총동원하여 감시하고 독도 입도 지원센터 건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수일 울릉군수는 “국회와 중앙부처를 지속적으로 방문해 어민들의 의견을 전달해 왔으며, 울릉군도 해경과 협력해 중국어선 불법어업을 지속적으로 행정지도하겠다”고 말했으며 박명재 국회의원은 울릉군 종합대책 건의에 대해 정부에 수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울릉군은 이달 초 박근혜 대통령에게 “어업인이 마음 놓고 조업할 수 있도록 중국 어선의 불법 행위를 단속하고 동해 어장의 황폐화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달라”는 내용의 서한문을 전달했다.
한편, 최수일 울릉군수는 17일(수) 해양수산부를 방문하여 중국어선 단속과 관련하여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