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환경운동연합 김윤근, 김익중, 김성대

경주시월성원전·방폐장민간환경감시위원회(이하 감시위원회)는 26일(수) 기자회견을 개최하여 9월12일 30차 정기회의에서 '월성1호기 계속운전 관련 주민 의식 조사 계획' 안건이 누락된 경위에 대해서 해명했다. 그러나 기자회견을 통해서 해명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감시위원회는 문제의 안건이 "운영위원회 및 해당분과인 원전소위원회의 논의를 거치지 않아 정기회의 안건 상정 시 의사진행상 논란이 예상되었다. 이에 따라 차기 운영위원회에서 논의하기로 하여 제30차 정기회의 토의안건에 상정되지 않았다." 또한 "(여론조사를) 실시할 경우 예산 부족 문제가 예상되어" 차기 운영위에서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위원장(최양식 시장)의 결재를 받아 사전에 공지된 '안건'의 삭제 이유치곤 너무나 궁색하게 들린다. 결과적으로 더 큰 논란과 의혹을 일으키고 있다. 단지, 사전 검토를 거치지 않은 것이 문제라면, 전체 회의인 정기회의가 최고의 의사 결정기구인 만큼 정기회의에서 큰 틀의 결정을 하고, 세부적인 추진은 ‘원전소위원회’에 넘겨 진행하고 추후 정기회의에서 추인을 하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예산 부족 문제 운운은 전혀 설득력이 없고 변명에 불과하다.

이번 기자회견을 보면서 새로운 의혹만 더 생길 뿐이다. 배칠용 부위원장이 행정실장(감시센터)에게 안건 삭제를 지시한 것은 이미 밝혀진 사실이다. 그러나 기자회견문에는 "이에 따라 차기 운영위에서 논의하기로 하여" 삭제했다고 밝히고 있다. 부위원장과 함께 안건 삭제를 모의한 공모자가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 누구와 어디서, 무슨 논의를 했는지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 공식적 회의라면 당연히 회의록이 있을 것이다.

이 모든 의혹에 대해서 감시위원회가 아닌 배칠용 부위원장이 직접 해명하길 바란다. 감시위원회도 배칠용 부위원장을 감쌀 것이 아니라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추궁해야 하고, 시민들이 알고 싶어 하는 객관적인 진실을 밝혀야 한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