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정부 경축 특사로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
대통령 취임식 참석 및 예방, 부통령 면담, 주요 동포 단체장 간단회 등 진행
김정재 의원, “과테말라 신정부와 긴밀한 협력으로 양국의 관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김정재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 북구)은 과테말라시티에서 개최된 ‘베르나르도 아레발로(Bernardo Arévalo)’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경축 특사로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일정을 마쳤다. (사진 = 의원사무실)
▲김정재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 북구)은 과테말라시티에서 개최된 ‘베르나르도 아레발로(Bernardo Arévalo)’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경축 특사로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일정을 마쳤다. (사진 = 의원사무실)

김정재 국회의원(국민의힘, 포항 북구)은 과테말라시티에서 개최된 ‘베르나르도 아레발로(Bernardo Arévalo)’ 과테말라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 경축 특사로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일정을 마쳤다. 

김정재 의원은 ▴대통령 취임식 참석 ▴아레발로 신임 대통령 예방 ▴에레라 신임 부통령 면담 ▴주요 동포 단체장 간담회 등의 일정을 진행했고, 아레발로 대통령을 예방하는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대통령 친서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원은 “양국이 자유‧민주주의‧인권 등 공동 가치를 기반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강화해나가자”고 하면서, “과테말라에 진출한 우리 기업 및 동포사회에 대한 과테말라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아울러, “신정부가 추진 중인 사회기반시설(인프라) 현대화 사업에 우수한 기술력과 경험을 가진 우리 기업들이 참여하여 과테말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헸다.

이에 아레발로 대통령은 김 의원의 발언에 적극 공감하면서 “수교 이후 60년 이상 한국과 과테말라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며, “특히, 한국 기업의 과테말라 진출과 관련, 협력 분야의 확대와 과테말라 투자 증대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서 에레라 부통령을 만난 김 의원은 “경제·개발협력·교육 분야에서의 협력을 통해 양국이 함께 성장기를 희망한다”고 전했고, 에레라 부통령도 “청소년들의 과학기술 역량 강화를 위해 과학기술 분야 강국인 한국의 전문가 파견 등 협력확대를 기대한다”며 화답했다. 

또한 김 의원은 우리 동포가 운영하는 기업을 방문하는 한편 한인회관 방문 및 주요 동포 단체장 간담회 일정을 통해 우리 기업인들의 현지 활동을 격려하고, 과테말라에서 한국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우리 교민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정재 의원은 “이번 경축특사의 방문은 전통적 우방국인 과테말라와의 우호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아레발로’ 신정부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지속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