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정책협의회 정례회의 개최, 김관용 경북도지사 차기 회장 선출

   
▲ 중부권정책협의회 정례회의 참석자들이 공동건의문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프라임경북뉴스=김운하 기자] 경북도는 중부권 공동발전을 위한 ‘중부권정책협의회’ 정례회의가 21일 대전시청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정례회의에서는 시·도별 대 정부 정책건의과제, 중부권정책협의회 차기회장선출, 시·도별 협조사항 등에 대해 논의됐다.

중부권 7개 시·도지사들은 지방세법 제146조 제4항 단서조항 삭제를 통한 원자력 및 화력발전에 대한 탄력세율적용과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안전관리 강화 및 지원대책 마련 등 7개 대 정부 정책건의과제를 채택했다.

또 과도한 지방비 부담방지를 위한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대한 지방비 부담폐지, 항구적인 가뭄 대책마련 국가지원 확대, 농사용 전기요금 차별 적용해소, 중앙·지방 간 협업을 통한 유휴 국·공유지의 활용 증대, 개발규제 보전금 신설 등도 포함됐다.

아울러 호찌민-경주세계문화엑스포, 제천 국제한방바이오 산업엑스포 등 올해 중부권 주요행사 7건의 성공개최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차기 회장으로 선출된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새 정부 출범과 맞물려 중앙부처의 세종시 이전과 국회분원 설치 등 중부권의 행정·입법기능의 강화로 발전의 중심축이 중부권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부권 7개 시도가 이해관계를 초월하고 지역 간 긴밀한 협조와 상호협력을 통해 한반도 허리경제권을 동서발전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만들어 국가행정·경제·문화 허브로 육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부권정책협의회는 날로 심화되고 있는 경제와 인구의 수도권 집중화 현상을 견제하기 위해 경북도의 제안으로 지난해 6월 21일 출범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