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약을 먹고 있는데 치과치료를 할수 있나요?"

↑↑ 포항 예스치과 권혁찬 원장
골다공증이란 우리 몸의 뼈에 있는 칼슘이 빠져나와 뼈의 밀도가 낮아지는 전신질환을 말한다. 대개 이런 환자는 음식을 통해 칼슘을 보충하거나 칼슘 제재로 나온 약으로 보충해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할수있다. 하지만 그보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뼈를 파괴시키는 파골세포를 억제시키는 약을 통해 효과적으로 골다공증을 치료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뼈의 재생과 파괴가 활발히 일어나는 치과영역에서 여러 부작용이 발생하는경우가 많다.

장기간 이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제로 투약하는 환자에 있어서 뼈에 나타나는 부작용은 이를 뽑거나 임플란트 시술 후에 치조골 괴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치과 영역에서 골괴사가 일어날 수 있는 약제를 복용하는 환자의 경우는 골다공증 약 뿐만 아니라 종양치료 목적의 혈관 형성억제제나 골 흡수 억제제를 투여받는 환자의 경우가 그러하다.
그러면 이런 환자들은 어떻게 치과 치료를 해야하는가가 제일 큰 문제일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통상적인 치과치료는 문제없으며 골관련 치료는 아래지침에 따라 치료하면 큰걱정을 하지않아도 된다는 것이다

과거에 이런 골괴사 환자의 발생으로 많은 고생과 많은 연구를 해왔고 현재도 골괴사 발생기전과 치유기전 및 치료 방법 등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데 확실한 가이드라인은 없는 상태다.

하지만 많은 연구 끝에 미국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치료에대한 지침서(Position paper)를 만들었다. 가이드라인으로 못 부르는 이유는 아주높은 수준의 병인론 및 임상 증례에대한 연구를 통해 그 증거 논문을 만들고 그 논문을 토대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하는데 아직 그 수준의 논문 발표가 이루어지지 않아서이다.

미국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발표한 지침서 내용을 토대로 치과치료에서 뼈관련 치료에 주의사항을 요약해보면

1.구강으로 복용하는 약제는 주사제보다 골괴사가 잘 발생하지 않는다

2.4년 복용여부가 중요하데 4년미만이면서 다른 약복용을 하지않는 경우는 통상적 치과 치료가 가능하다

3.4년 미만이지만 다른약(혈관형성억제제 혹은 골 형성억제제)을 투약하였거나 4년이상이면 2개월간 약투여를 중단하고 치과치료를 진행 하고 시술후 시술부위 치유가 완료되면 약을 투여한다.

4.골괴사를 예상할 수 있는 표지자는 없다는것이다.

골괴사는 두렵고 치료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통상적인 치과 치료는 전혀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뼈와 관련된 치과 치료를 할 경우에는 치료 전 적절한 약 조절과 주의사항으로 거의 대부분의 경우 문제없이 치료할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치료 전에 두려워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