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

  ▲ 이병석 국회부의장이 지역문화 융성 대토론회 개최

이병석 국회부의장(새누리당, 포항 북)은 6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에서 도종환 의원, 김장실 의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지역문화 융성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병석 부의장이 대표발의한 지역문화진흥법안이 지난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지방문화원진흥법, 문화기본법에 이은 3대 문화기본법이 완성된 것을 기념하는 자리로, 지역문화 진흥 및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지역문화의 진흥이 진정한 선진국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한 이 부의장은 해방 이후 70여 년간 문화 융성을 위한 제도적 지원은 미미했으며, 정부 전체 예산 대비 문화관련 예산은 1.24%에 불과하다”며 “이는 OECD 국가의 평균 문화예산이 2.2%인 것에 비하면 크게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부의장은 우리나라가 경제 선진국을 넘어 문화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지역성과 세계성을 갖춘 지역 문화의 발전이 필요하다”며 지역의 문화수준을 높이는 것이 국민행복시대를 열고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3대 문화기본법의 완성으로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주춧돌이 완성된 만큼 문화재정 역시 정부재정 대비 2%로 확충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프라임경북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